취업시장이 힘들어지면서 청년들은 구직과 목돈 마련에 관심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청년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고용노동부 정책인 청년내일채움공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란 중소기업 및 중견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이 일자리를 마련하고 목돈을 모을 수 있도록 고용노동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그렇다면 신청방법도 복잡하며 신청기간이 생각보다 짧기 때문에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 방법, 자격 요건을 확인하고 얼마나 많은 금액을 지원받을 수 있는지 상세히 전달드릴 테니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또, 빠르게 신청해야 하니 아래 링크에서 신청하세요. 조기마감 될 수 있으니 자격이 되든 안되든 진행부터 하시기 바랍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자격요건
고용보험 피보험자수가 5인 이상 50인 미만인 중소기업에 정규직으로 채용된 청년이 채용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신청하여야 합니다. 또,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인 청년이어야 하며, 군필자의 경우 복무기간을 고려하여 참여제한 연령을 적용하되 최고 만 39세로 한정됩니다. 학력 제한에는 없으나 고등학교 또는 대학 재학 중인 자는 제외되며 대학의 마지막 학기에 재학 중인 졸업예정자는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고용보험 가입 이력이 없거나 최종학교 졸업 후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이 12개월 이하인 자만이 해당됩니다. 최종 학교의 경우 일부 학교는 신청대상에서 제외되는데 방송, 통신, 방송통신, 사이버, 학점은행제, 야간대학, 대학원이 해당합니다.
신청 방법
청년내일채움공제 참여를 희망한다면 워크넷-청년공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가능하며,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 내일채움공제 탭에서 진행하면 됩니다. 기업이 먼저 공제 대상 청년과 체결한 근로계약서를 워크넷에 참여신청을 한 후 청년은 기업 정보를 검색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신청 기한의 경우 정규직 취업일 기준 6개월 이내에 참여 신청 및 청약누리집에 청약 신청을 완료해야 하니 신속하게 신청해야 합니다.
만기금 지급 방법
중소기업 및 중견기업과 고용노동부가 함께하는 사업인 만큼 청년은 2년동안 근무하며 목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청년공제 가입 승인을 받은 청년은 최초 20개월간 월 16만 원, 이후 4개월은 월 20만 원을 납입하여 총 2년간 400만 원을 적립합니다. 청년공제 자격이 있는 기업의 경우 청년과 마찬가지로 최초 20개월간 16만 원, 이후 4개월간 월 20만 원을 납입합니다. 마지막으로 정부는 청약 승인일로부터 2년간 주기별로 총 400만 원을 적립합니다. 따라서 공제 대상 청년은 2년간 근무하며 총 1,200만 원의 적립금과 추가 이자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만기일자 이전 퇴사 등 불가피한 사유로 인해 중도해지하는 경우 해지환급금 지급 대상 및 금액이 변경되므로 자세한 사항은 청년내일채움공제 홈페이지에서 확인 바랍니다. 지금까지 청년내일채움공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좋은 혜택이지만 기업조건도 충족해야 하며 신청 서류가 다양하고 신청가능 기간도 짧기 때문에 처음 준비하시는 분들은 많이 헷갈리실 텐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청년내일채움공제 홈페이지에서 시행지침이나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1350으로 문의하시면 되겠습니다.